의공학과 ▼ 직원전용  

의공학과
비전과 전략
Vision Statement
조직도
BME Organization
의공학과 주요 업무
교수진 소개
Faculty Members
오시는길
Location
의공학과 뉴스레터
BME Newsletter
의공학과 신규장비 교육
BME Educational
행사 및 사진
BME Events & Photos
의공학과 파트
의공학과
기술개발파트
분석기기파트
영상기기파트
임상기기파트
의료장비자산파트
보라매병원
의료기기 안전관리Medical Equipment Safety Commission


   의공학과 내 안전관리팀을 조직(2021년)하여 의료기기 안전 총괄 관리, 고위험 의료기기를 포함한 예방점검 모니터링, 의료기기 RECALL과 위해 사건에 대한 선 추적 및 선 대응 등 의료기기 안전 관련 사건/사고 발생에 대한 대응 체계를 강화하였다.

의료기기 수리·점검 중 발견되는 안전 관리 개선 활동의 적극적 시행 등 종합적인 의료기기 안전 관리 능동 대응 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안전관리팀을 조직하기 전인 2020년에는 의료기기 RECALL 관련한 안전성 정보 접수 건수가 7건에 불과하였으나, 2022년에는 24건으로 2020년도에 비해서 17건이 증가를 하였다. 특히, 원내 마취기 배터리 결함 발생 건에 대해서는 업체와 논의하여 원내 전체 장비들을 대상으로 신속하게 개선 조치를 진행, 완료하였다.

이 밖에 수리, 점검 중 안전사고 가능성 부분이 발견된 사례에 대해서 안전관리팀이 적극적으로 개선 방안을 논의, 보완하여 4건의 안전 개선 활동을 시행하였다.
4주기 급성기병원 인증조사 대비와 환자안전을 위해 사용자 일상점검과 관련된 의료기기(의료장비) 안전관리 지침 및 HIS 일상점검 화면을 개선하였고, 의료기기 안전성 정보 관리를 위한 효율적인 전산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의료기기에 대한 ‘사용가능’, ‘사용금지’와 같은 즉각 인지 가능 정보뿐만 아니라 전산화된 안전성 정보를 사용자가 언제든 쉽게 확인하여 해당 의료기기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 라벨을 고안하여 부착하였다.

병동 NIBP&Pulse Oximetry는 환자 측정 시 모드에 따라서 알람이 안 울리는 경우가 발생하여 기본값으로 알람이 울리는 모드가 적용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였고 소아 병동 전동침대 사이드 레일의 환아 낙상이 우려되는 결함에 대해 보완된 방법을 업체에 제안하여 즉시 개선하였다.


사진1. 의료장비 안전관리 QR Code system
   또한 원내에서 사용중인 의료장비에 대한 안전성 정보를 의공학과 자체 전산 시스템에 등록 및 관리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장비에 부착된 QR 코드를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어 의료장비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현재까지의 활동으로 2021년 이후 총 62건의 안전관련 이슈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40여건에 대해 조치 사항이 완료되었다. 안전관리 위원회는 추후 의료기기 안전사고 신속대응 절차를 강화하고 개선책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굴 및 공유할 계획이며, 추가로 진료 부서에 의료기기 안전관리에 대한 교육자료를 개발 및 배포하여 환자 안전에 대한 인식을 강화할 예정이다.